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산 폐차장 폐차 전 고려할 것

by 막차맨 2024. 9. 9.

노후 차량을 정리하면서 안전한 행정 처리와 더불어 보상까지 잘 받기 위해서는 폐차 전 고려할 것 몇 가지를 숙지해야 합니다. 차량 폐기란 단순히 물리적으로 차를 없애는 과정은 물론 행정 기관을 통한 절차까지 모두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보 없이 진행했다가는 당혹스러운 일을 마주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한 처리장의 선택과 주의할 점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안산 폐차장을 통해 폐차 전 고려할 것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허가받은 관허 기관 검증 

 

노후된 자동차를 안전하게 처분 후 말소등록사실증명서를 받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은 정부 허가로 등록된 관허 기관이 맞는지 꼭 검증을 해야 합니다. 관허란 정식으로 나라의 허가를 받은 상태임을 의미하며, 허가된 안산 폐차장을 통해 비용 없이 무상 처리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관허 기관은 말소등록 신고를 위한 폐차인수증명서의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행정 처리까지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허가인 곳도 많기 때문에 사전에 허가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하고 사업자등록증이나 협회 인증 정식 사원증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 후 차량을 맡겨야 합니다. 불법으로 운영이 되는 곳은 시세보다 높은 보상금을 제시한 후 추후 비용을 더 요구하거나 연락이 두절되어 차량 분실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고철비 견적 사전 비교


처리장을 선택할 때는 허가된 안산 폐차장을 찾는 것이 기본이 되지만 무엇보다 처분 후 받을 수 있는 고철비 견적은 얼마나 되는지 사전 비교를 꼼꼼히 해 봐야 합니다. 단순 고철 중량으로만 산정되는 곳은 대부분 동일 차종이라면 비슷한 견적을 받을 수 있지만, 그 외 기술력과 특수 장비, 고도의 인력 등의 인프라를 갖추고 보상금을 산정하는 곳은 더 좋은 조건의 고철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허가인 곳은 전문 장비를 갖추고 있지 않아 부품 활용이 어렵게 되고 평균 이하의 견적을 받을 수 있는데요. 또한 말소 처리가 되지 않아 추후 세금 등 부담이 가중되어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역적으로는 차량의 입고수가 많은 서울 주변 수도권 지역이 부품 활용이 잘되어 지방보다는 더 유리한 보상을 받아보실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곳보다는 고철비 많이 주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따라서 사전에 관허 기관 2~3군데를 정해 충분한 견적을 받아보신 후 조금이라도 더 유리한 금액을 제시하는 곳을 찾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체납건 없는 차량이라면  


차량을 폐기 처리할 때 먼저 확인하는 것이 자동차 원부이며, 허가된 안산 폐차장은 전산 시스템을 이용해 간단한 차량번호 입력만으로도 체납 부분이나 압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말소를 통해 진행하기 위해서는 원부에 압류나 저당이 하나도 없어야만 하며, 압류가 있는 경우 바로 납부를 해야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평균 24시간 이내 모든 절차가 끝나고 평일 기준으로는 당일 말소 처리를 완료할 수 있는데요.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개인명의 기준으로 자동차등록증 원본, 신분증 사본만 준비 후 담당자를 통해 전달해 주시면 이후 과정은 따로 해야 할 부분 없이 전문가의 진행으로 할 수 있습니다.

 

 

4. 압류, 저당 등 체납 건이 있다면


원부상에 압류, 체납 부분이 설정되어 있다면 이를 해결해야 안산 폐차장을 통해 일반적인 방식으로 처분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차량 연식이 오래되어 환가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체납 부분 해결 없이도 차령초과말소를 통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 기준으로는 11년을 초과해야만 하고 말소까지는 압류를 건 채권기관의 동의 과정으로 인해 45~60일가량소요될 수 있는데요. 말소가 완전히 된 이후 의무 사항을 정리하셔야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고 말소 이후 금전 부분은 유지되기 때문에 갚아나가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안산 폐차장을 통해 폐차 전 고려할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못된 업체 선택은 추후 돌이킬 수 없는 금전, 정신적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허가 여부 확인이 꼭 필요한데요. 관허로 등록된 곳은 비대면 과정으로 누구나 손쉽게 진행하시고 더 좋은 조건의 보상금도 충분히 누려보실 수 있습니다.